1,891개 평가
어찌하는지 방법만 알면 참 재미있을거 같은데 게임이 너무 어렵다고 느껴짐 처음에 도움말? 그거 보면서 해도 너무 힘듬.... 뭐 개인적으로 게임 굴리는 방법만 배우면 참 재미있을거 같은데 유튜브에서 초보자 가이드 봐도 전부 두시간 가량 영상........거기다 너무 빠르게 말하여서 이해가 힘듬 나이가 들어 그런가..... 재미는 있을거 같은데 뉴비가 진입하는 그 진입 장볍이 높게 느껴짐
장점: 중세의 대부분의 하고 싶었던 플레이를 모든걸 다 해볼수 있음. 외교, 자식육성, 전쟁, 반란진압, 개발, 암살, 납치, 고문, 종교창설, 저서쓰기 등등. 모든것에 딱 너무 스트레스 안받을 정도의 깊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할일이 굉장히 많음. 정말 완벽한 최적화를 해서 모든 분야에서 쉴틈없이 일한다면 이게임이 1턴이 1년단위인데 1턴을 진행하는데 30분이 넘게 걸리는 수준임. 단점 : 컴퓨팅 시스템으로 인한 한계. 이게 게임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인물들과 이벤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어느순간부터 부하가 심하게 걸림. 렉이 걸리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진행이 안될정도로 렉이 걸리기 때문에 866년 스타팅을 해서 1450년까지 가는건 컴사양이 현존 최고사양이 되도 안된다는 말이 있음.(1300년대에 진행불가) 물론 인간이 최선을 다해서 게임을 하면 200년만에 전유럽석권 + 북아프리카+ 중동을 석권하는 수준의 괴물이 되기 때문에 그냥 어떤 특정 컨셉을 잡고 그 컨셉을 이루는 식으로 한다면 문제가 될 것은 없음. 총평 : 매우 잘만든 중세시뮬레이션 수작. 너무 방대한 나머지 현존 컴퓨터가 못버틴다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