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시간
개인적으로... 미안하지만. 진짜 미안하지만. 슈타게 오리진이 더 나았다. 애니나름의 보는 맛이 있고 역동성이 있다고 하면... 게임으로 해서인지. 그 역동성은 내가 조작할 수 있는게 아니고. 마치 게임 텍스트를 자막으로 보는 느낌이라. 위화감 잔뜩이었다. 물론 개별 엔딩의 추가 애니컷씬이라던가. 게임에서만 보던 대사 연출 추가 같은 것도 있긴 했지만. 애니를 다시 보면. 애니만큼의 그 확 차오르는 감정이 텍스트 연출 때문에 깨지는 느낌을 받았다. 슈타게 오리진이 바닐라 아이스크림이고 슈타게 애니가 초코 아이스크림이라면. 슈타게 엘리트는 반반이라기보다.... 초코 아이스크림에다가 슈크림을 얹은 느낌? 그것도 좀 차갑지 않고 애매한? 나쁜건 아닌데. 좋다고 하기도 애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