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한줄평 : 시스템도 꽤 독특하고 제미도 있지만 아직 몇몇 하자가 좀 있어서 개선되면 정말 재미있어질 잠재력이 있는 게임.[/h2] 작년부터 플엑에서 봐와서 친근하기도 하고 로그라이크 덱빌딩 장르를 이 게임으로 처음 접해봤기 때문에 이번에 기대되는 마음으로 15000원을 결제했다. 이 게임의 특징은 일단 디자인이 좋다. 주인공부터 npc들은 다 미형이고, 몹들, 특히 보스랑 어려운 엘리트들은 딱봐도 ㅈ될거 같은 인상을 준다. 이게임의 가장 특이한 요소는 슬더스처럼 단순히 막고 때리고 하는게 아니라 캐릭터가 움직인다. 한 스테이지에 칸이 쭉 있고 공격에 사거리가 있다. 때문에 때리기 위해서, 혹은 상대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계속 움직이게 된다. 그리고 또 다른 이겜의 특별한 요소인 부적 합치기를 빼놓을 수 없다. 지금 버그나서 합치기 비용이 0이라 밸런스는 잘 모르겠지만 이게 아주 재밌다. 이게 뭐냐면 한마디로 카드를 최대 4장까지 골라서 1장의 카드로 합치는건데, 이게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봐도 사거리가 짧은 공격들 3개 앞에다가 적 바로 앞까지 움직이는 추격 달아서 칼빵 4연타를 놓거나, 아니면 합치기 전용 재료 카드들을 잔뜩 모아서 데미지 +50짜리 나 공격횟수 X3짜리 카드들을 만들다보면 도파민이 폭발한다. 거기에 또 매력적으로 느껴졌던요소가 바이옴이라는 요소인데, 일단 맵 바깥에 셋길로 기존과 다른 아이콘 쓰는 길 4~5개가 연달아 놓여있다. 마지막에 미니보스랑 싸우는데 그 대가로 앞에서 이것저것 지원해주고 미니보스도 보상 좋아서 들어갈 가치가 충분히 있다. 엘리트 칸을 지역으로 늘린듯한 요소인데 이게 상당히 맛도리이다. 근데 마지막 엘리트도 하급 전투라고 뜨고 아이콘 공유하는건 좀 짜침. 여기에 장비라고 유물(페시브) 비슷한건데 3개 재한이 있다. 장비 능력이랑 성능이 천차 만별이라서 골라 먹는 제미가 있지만 넘쳐서 하나 버릴때마다 눈물이 나는건 슬프다. 그래서 난 이런 요소들을 보면서 이 게임이 잠재력이 참 높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몇가지 하자가 좀 있다. 첫번째로 게임이 굉장히 오래 걸린다. 이게임에는 딴겜이랑 다르게 이동을 해야하는데 잡몹전에서는 일반몹들도 하나하나 이동하고 공격 헛날리고 하는데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 게다가 이 게임에는 딴겜에 다있는 빠르게 모드도 없어서 그 의미없이 행해지는 모션들을 보는 시간이 상당히 지루하다. 게다가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장기전을 추구하고 있다. 잡몹전에선 최대 3턴내로 적을 처치할시 특정 아키타입의 카드를 다루는 도사가 나와서 추가로 보상을 주는데, 이게 상당히 좋아서 한턴이 오래 걸리지만 여러 턴을 가지는 않는다. 문제는 엘리트랑 보스전인데, 얘네들 피통이 심상치가 않다. 1막 엘리트가 쉬운 엘리트 부터 백이 넘고 어려운 앨리트는 1000이 넘어간다. 보스는 hp가 몇천씩 하고 딜 잘 안박히게 하는 특성까지 가지고 있으니 무조건 장기전이 될 수 밖에 없다. 내가 잘 못하는것 때문에 오래 걸렸다기에는 카드 합치기 코스트가 0이라 온갖 사기를 치고 다녀도 보스 잡는데 상당히 오래 걸린다. 1막 2막 보스의 성장성이나 이 게임 방어 시스템을 보면 이건 의도된것 같다. 여기까지는 아 그냥 이 게임 특성인가 보다 하는데, 문제는 다른 문제들이랑 역시너지가 나는 것이다.일단 첫번째로 지금 게임에 여러 버그가 많다. 몇시간만 해도 보이는게 합치기 공짜버그 채력 15깎이는 이벤트인데 떠나기 누르면 안먹고 공짜로 보상 주는 버그 등등 큰 버그들이 꽤 있는데 문제는 지금 게임에 코스트 0일때 카드(이동카드) 내면 게임이 아예 멈춰버리는 ㅈ같은 버그가 있어서 걸리면 그 스테이지를 다시 해야 한다. 근데 HP가 6000이 넘어가고 사냥꾼 살해자 기믹 거는 놈한테 힘 병신되도 꾸역꾸역 데미지 1~2를 넣으면서 30분간 때렸는데 피 한 2800정도 남았을때 이 버그 걸려서 30분이 공중에 증발했다. 심지어 이 30분동안도 뭔가 특별한게 아니라 보스 피통만 무식하게 많고 페턴은 크게 바뀌는게 없는 노가다다. 게임 템포를 더 높일 수 있음에도 시간을 더 쓰게 한다면 그에 맞는 뭔가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보스는 그냥 ㅈㄴ 단단합니다 너 데미지 병신이 되어라 이것만 하면서 매턴 1씩 확정 딜넣는건 몇턴마다 12 흡혈하는거 쓰면 그냥 없는 페턴 되고 공격 피하기도 ㅈㄴ 쉽고 설명 보면 타일 차단으로 성장성 넣은줄 알았는데 그것도 없고 정말 뭐가 없다. 그런놈 잡겠다고 30분 썼는데 ㅈ버그 걸려서 날렸다. 진짜 이때 이 게임에 정 다떨어졌는데 그래도 끝은 봐야 겠다고 2000까지 깎아서 다시 30분 넘게 피까는 노가다 해서 3페이지 뜨길레 오 드디어 뭔가 보여주나 했는데 이게 뭐냐 이 시발 개같은거 피하기 쉽다고 욕하니까 못피하는 공격을 넣으면 어떻게 하냐 도마뱀 꼬리로 1턴 살아났더니 그 다음에 30% 더 강력하게 때리는데 방카 없으면 걍 뒤지라는거지 알겠어 그냥 뒤질게 더러워서 꼬접한다ㅗㅗㅗ 그 다음 문제는 ui가 좀 이상하다. 장비 안보이기 내 버프 안보이기 이런건 양반이고 적들이 공격하는 타일에 빨간색 표시를 하는데 그것도 똑바로 안해놓는다. 그래도 적 캐릭터 보면 뭐라고 나와있기는 한데, 대부분의 적은 표시에 맞게 정직하게 공격하니까 이놈이 똑바로 표시 하는지 일일이 확인하는것도 쉽지 않다. 이 부분에서 제일 가관인게 치우라는 놈인데 최채랑 방어력 합쳐서 많으면 100 언저리 하는 이 게임에서 2턴에 한번씩 몇백딜씩 꽃아 넣는다. 그래도 패턴을 피하기는 쉬워서 '아 얘는 맞지 말고 피하면서 싸우라는 보스 인가보다' 생각하는데 같은 패턴 3번 쓰고 나서 갑자기 타일 사기를 치고 전방위 공격을 날린다. 처음부터 그러는것도 아니고 좀 가다가 갑자기 이ㅈㄹ하는데 이놈 공격력에 500이라서 방어도 안되고 모르면 죽어야한다. 이 표시가 안맞는 상황이 보스가 때리고 이동하는 경우인것 같은데 적어도 뭔가 눈에 잘보이는 표시라도 띄워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게임 밸런스가 좀 이상하다. 2.5막 보스 하다 때려친 나로써 아직 깊이는 못해봐서 틀릴수도 있긴 한데 이 게임은 대략 하양 파랑 보라 금색 이렇게 희귀도가 나온다. 근데 보라 금카 유물(페시브), 장비에 ㅈ사기가 좀 많다. 특정 아키타입의 화력을 뻥튀기 해주는 수치가 ㅈㄴ 높거나 생흡대법인가 그건 도마뱀 꼬리+ 풀피로 부활인데 이게 보라색이고 금카는 온갖 사기유물이 다나온다. 근데 또 막상 금카드는 쓰래기가 많다. 고유 모션도 나오는게 있어보이는데 7코에 응 심장한테 8딜 끝 이런다. 그래도 금카는 불 빼고 어느정도 귀하긴 해서 그럴법 하다. 그 아래 2개도 희귀도에서는 하나 차이나는게 특정 타입 코감 카드가 하양은 패에서 -1 파랑은 모든카드 -2 이러고 있다. 하지만 어차피 코스트 이 겜은 상점에서 카드 갈아버리는게 아주 싸기 때문에 사기카드 뜨면 그거 빼고 다 거기서 거기라고 하고 다 갈아버리면 되니까 그러러니 하고, 여기 에너지 추가 유물도 하양에서 뜨고 등급 높아지면 +2 +3 이런데 이 +1도 채감이 ㅈㄴ크다. 이거 운나쁘거나 이벤트에서 못먹으면 상당히 고달프다. 이것도 나중에 어떻게 어떻게 먹기는 하니까 뭐 그러려니 하는데 또 덱의 아키타입에 따른 차별도 심하다. 후술하겠지만 일반공격은 여러므로 박해받고 독은 1막 보스나 특정한 상황 아니면 구하기도 힘든데 금카는 한번도 본적도 없고 중독 100만 쌓아도 한턴에 5뎀밖에 못주는 설계가 이상한 아키타입이다. 이거 말고는 매화, 전기, 불 3개의 타입정도가 메이져 한데 매화는 보통 주력기들이 보라색이라 매화 바이옴 안가면 덱을 만들기 쉽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연타 카드가 많아서 잡몹 학살자이고 사기치면 그만큼 배수로 강해져서 나쁘지 않다. 전기도 뭐 전이로 잡몹 잘잡고 기절, 뢰 이런거 있고 있긴 한데 불이 더 좋다. 위에서 일반 스테이지 빨리 끝내면 주는 보상중에 불 도사가 주는 보상이 이상할정도로 희귀도가 높다. 대게 하나에 하나는 금색 유물이 있는데 성능이 케바케긴 해도 다른 타입들 하양 파랑 장비 주는거 보면 차이가 많이 난다. 그리고 관통하는건 1막 보스 킬러고 여러므로 성능이좀 차이가 나지만 그래도 이건 큰 문제가 아니다. 대신 하나 위에 ui가 이상한 문제랑 같이 큰 문제가 있는데, 모르면 뒤져 하는 요소가 상당히 많다. 이겜은 1막에서 회피로 한대도 안맞고 진행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아 이게임 원래 회피 중심인가보다 하고 방어 안챙기면 2막에 어디 쏘는지 안보여주는 랜덤 타일 15데미지와 맵 전체 30데미지가 당신을 반겨준다. 또 이 게임은 드로우 수단이 매우 귀하고 대신 덱에서 해당 아키타입을 3장 서치하는 ㅈㄴ강력한 카드가 있기 때문에 주력 아키타입을 정해서 가게 되는 편인데 2막부터 몹들이 해당 타입 데미지 90% 감소 이ㅈㄹ해서 그 타입 카드를 타수보다 못한 ㅄ카드 만드는데 그게 주력 타입이면 정말 눈물이 난다. 근데 문제는 이게 2막 첫 잡몹부터 바이옴 엘리트까지 ㅈㄴ 많다는거다. 내가 불타입 주로 썼는데 2막 바이옴 엘리트 전투에서 불타입 데미지 90%감소 + 맵 전체 30(300)데미지 이러는데 난 불 주력 + 회피 주력이라 그냥 뒤졌다. 애초에 내 덱이 불 주력이면 그 길을 가면 안됬던가다. 그래 이건 그냥 안가면 되는데 문제는 2.5막 가면 잡몹들이 해당 타입 데미지 무효 이딴거 쳐 들고 나온다는거다. 이 게임에서 특정 아키타입을 병신 만들어 버리는건 아무리 잡몹이고 피하기 쉽고 어쩌고 저쩌고 해도 니 소중한 카드들은 저주카드랑 다를 바 없다 이러는게 말이 되는지 모르겠다. 옆집겜만 봐도 깨어난자나 전기 구채머리가 파워카드 쓰면 피해줌 아니면 나 힘 버프 이러지 니 파워카드 못씀 히히 이ㅈㄹ 하지는 않는다. 아무리 원타입 방지하기 위해서, 다른 도사들이 준 카드들도 있어서 다른 타입 딜을 넣을 수 있다 해도 그 타입으로 어렵더라도 파훼할 여지는 줘야되는데 이건 너무 양심이 없다. 만약 모르고 매화 메인에 다른거 별로 안챙겼다? 그려면 바로 심장한테 대가리 깨지는거다. 게다가 내가 추격+칼찌 덱을 서브 딜플렌으로 삼아서 그렇지 심장이 맵 가운데 1칸짜리 보스 있고 매 턴마다 맵 끝으로 밀리는 보스 기믹을 가진 놈이여서 추격 안챙기면 코스트 거지되게 되는 보스다. (솔직히 개발자가 이 두 시너지를 노리고 이동에 코스트 많이 씀 + 고효율 공카로 기믹 씹으라고 만든것 같은데 문제는 온갖 사기카드 떡칠하고 추격 덕지덕지 바르고 방어력 없으면 딜 50%증가하는 유물까지 챙기고 초극딜 빌드로 때려도 채력 70%깎는데 30분이 넘게 걸렸다. 이거 깨려면 방어카드도 쓰고 해야 될거 같은데 이러면 시간을 얼마나 잡아먹을지 모르겠다.) 그래서 보면 이 게임이 레벨시스템도 좀 이상하다는걸 알 수 있다. 카드 합치기로 만든 고비용 슈퍼카드 1장이 케리하는 1막에 고비용 카드 제한하는 1막 보스, 1막에는 고밸류 카드도 없어서 ㅈ도 쓸모 없지만 2막에는 없으면 뒤지는 극단적인 방카 벨류, 드로우 대신 특정 타입 서치수단이 강력해서 한 타입으로 가는게 강력하지만 그걸 카운터치는데 문제는 그냥 그 카드 다 병신 만드는 극단적인 기믹, 엄연히 회피하는것도 컨텐츠인데, 분명히 1막에 함정같이 방어 안하고 회피만 했을때 리스크를 지게 하면서 게임 맛도 살리는 요소가 있었는데 2막 가니까 싹 사라지고 전체 공격을 퍼붓는 보스들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챙겨야하는 방카에 회피하는걸 개 병신으로 만들어버린거 등등 거기에 순수 게임성도 문제가 있는데, 일단 각각 아키타입끼리 연계가 전무하다. 독, 불, 매화 이런 놈들이 다 따로따로 노니까 멀티속성 덱이 누더기처럼 되는데 문제는 이렇게 0시너지 누더기 덱 싫다고 짱짱쎈 단일 아키타입 덱 들고 가면 언제 어떤놈한테 받는데미지 90% 감소 맞고 말라죽을지 모른다는거다. 게다가 특정 아키타입 덱을 챙겨도 시너지가 여러 방면으로 나오지가 않는다. 그냥 해당 특성 재화 있고 쌓으면 강력해지고 끝이다. 단순히 스텍쌓기 말고 카드게임 정채성을 살린 시너지는 금색불속성 유물을 챙기거나 해당 타입 서치로 서치카드 서치해서 패 1장이 7장이 되는 기적을 볼때 말고는 다 깡딜 느낌밖에 안난다. 여기서 또 옆집 goat 게임 들고 와 보면 가장 간단한 아키타입인 취약만 봐도 받는 데미지 50% 증가 디버프를 거는건 정말 간단한 능력이지만 이 타입끼리 시너지를 발휘해서 단순히 취약 대량 부여,걸린 적한테 2회 타격 이런것 부터 적에게 걸린 취약만큼 힘+1이나 취약걸린 적에게 받는 데미지 50% 감소 이렇게 시너지가 난다. 그런데 이 취약이 다른 힘 ,자해, 소멸같은 타입과 연계가 되는 카드들이 상당히 많다. 예를 들어 떨림은 저코스트 취약 대량 부여 + 소멸이고 낙인은 자해,힘,소멸3개를 모두 아우르는 국밥같은 카드지만 체급이 낮은 카드다. 이것만 해도 뭐가 많은데 소멸,교활,영혼,예지,상태이상 등등 인게임적 요소를 아키타입으로 써먹는 경우에 더 다양한 플레이가 나올 수 있고 단순히 체급을 올려주는 유물도 어떤 타입과 좋은 궁합을 이룰 수 있고 그렇다. 그런데 이 게임은 타입간 시너지: 데미지 증가, 스텍 증가 이게 끝이니까 정말 안타깝다. 근데 이건 아직 내가 게임을 몇번 안해봐서 금카에는 더 많은 시너지가 있지만 내가 모르는걸지도 모른다. 그래도 개발자가 슬더스에서 카드 시너지나 적 기믹 방식같은걸 따와서 더 제밌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내 생각에 이 모든 결점을 다 합치면 나오는 이게임의 최대 단점은 고속모드가 없다는거다. 의미 없는 적의 행동 지켜보는거나 게임템포 느린거? 고속모드로 커버하면 된다. 버그 걸리거나 억까당해서 뒤진거? 다시하면된다. 어차피 시간 덜걸리니까. 모르면 뒤져야지도 맞으면서 배우면 되는데 고속 모드가 없으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이 모든게 ㅈ같다. 개발자는 사용자 편의에 당장 고속 모드를 추가해야한다. 다시 보면 칭찬에 비해 욕을 더 많이 적긴 했는데 그래도 분명 첫판 1막까지는 뒤지게 제밌었는데 2막때 팍 식고 심장에서 꼬접한거니 잠재력도 많고 더 제미있게 수정하는것도 아주 가능할것 같다. 10월에 정식 출시 된다고 하는데 그때까지 많이 고쳐졌으면 좋겠다.

